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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관악기/트럼펫

트럼펫의 종류

안녕하세요 HoHokim입니다 오늘은 금관악기 중에서 특수한 악기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특수한 악기라함은 조금은 특별한 악기겠죠 금관 연주자들이 또 다른 악기를 불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트럼펫의 특수악기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깨요

왼쪽부터 B♭조 트럼펫, C조 트럼펫, E♭조 트럼펫, B♭조 로터리 밸브 트럼펫, C조 로터리 밸브 트럼펫

  • 1. B♭조 트럼펫

트럼펫중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B♭트럼펫 아마추어부터 전공생까지 다 하나씩은 있는 악기죠 전에 트럼펫에 역사에서 이야기했지만 19세기 말에 B♭조 트럼펫은 길이가 긴 F조 트럼펫을 대신하여 표준적인 오케스트라 악기가 되었고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고 F조 트럼펫의 음색을 더 이상 들을 수 없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했지만, R.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나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와 같은 작곡가들은 트럼펫 파트를 점점 더 어렵게 작곡하였고 기존의 F조 트럼펫으로는 그 부분을 연주하기가 힘들어졌다고 합니다
제일 흔하고 제일 사용이 많은 악기입니다

  • 2. C조 트럼펫

B♭조 트럼펫과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C조 트럼펫은 곧 프랑스와 벨기에, 미국, 오스트리아에서 표준적인 오케스트라 악기가 되었습니다. 오케스트라의 트럼펫 연주자는 오케스트라에서의 연주 특성 상 중간중간에 길게 휴지 하는 부분이 많아서 휴지 후 바로 도입하기에 이조악기인 B♭조 트럼펫보다 기보 된 음과 실음이 동일한 C조 트럼펫이 훨씬 용이했고, 현악기 섹션과 동일한 조성에서 연주하고 있다는 안도감도 큰 몫을 했. 이러한 이점 때문에 트럼펫 연주자들은 C조 트럼펫을 점점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c트럼펫이 더 잛은거 같아요

  • 3. 피콜로 트럼펫

높은 음역의 트럼펫 중에서 B♭조 피콜로 트럼펫과 A조 피콜로 트럼펫은 지난 30년 동안 많이 개량되어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래 트럼펫 연주자는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과 낮은 음역의 음이 포함되지 않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연주할 때에만 B♭조 피콜로 트럼펫을 사용했습니다. 곧이어 B♭조 피콜로 트럼펫의 길이를 늘여 A조 피콜로 트럼펫을 만들었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D조 악기를 위한 악보를 읽기가 훨씬 쉬워졌다고 합니다. 이후 오케스트라 연주자들도 바로크 이후 시대의 작품 중 높은 음역을 피콜로 트럼펫으로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라벨의 <볼레로>,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시카>, <봄의 제전> 등의 작품을 연주할 때 D조 트럼펫 대신 피콜로 트럼펫을 이용하고. 또한 모리스 앙드레(Maurice André, 1933-2012)와 같은 솔로 트럼펫 연주자도 피콜로 트럼펫을 애용하였으며 최근에는 영화와 리코딩에서 널리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4. 로터리 트럼펫


로터리 밸브 트럼펫은 음색이 풍부하고 다소 어두워서 베토벤, 브람스, 브루크너, R. 슈트라우스 등의 작품을 연주하기에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악기는 목관악기 및 현악기들과도 잘 융화되며 피스톤 밸브 트럼펫보다 더 큰 음량을 낼 수 있고 음량이 큰 패시지를 오래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로터리 밸브 트럼펫은 약 150년 간 중부 유럽 오케스트라에서 주요 악기였던 반면, 피스톤 밸브 트럼펫은 프랑스와 영국, 뒤이어 미국에서 사용되었다. 오늘날 로터리 밸브 트럼펫은 비엔나 필하모닉과 베를린 필하모닉, 그리고 미국의 유수 오케스트라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5. 코르넷


트럼펫과 매우 유사하게 생긴 금관 악기입니다 원뿔 모양의 보어, 짧고 밀집된 생김새, 더 부드러운 음색을 지닌다는 점에서 트럼펫과 구별 이 됩니다 B♭조 코르넷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르네상스 시대와 초기 바로크 시대의 코르넷(cornett)과는 전혀 다른 악기이고
코르넷은 1825년경 파리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었는데, 두 개의 스퇼첼 밸브가 장착되어 있었고, 조성에 따라 크룩을 부착하게 되어 있었다. 베를리오즈를 필두로 한 19세기 프랑스 작곡가들은 오케스트라 작품에서 밸브 트럼펫 대신 코르넷을 사용하였다. 당시만 해도 파리의 오케스트라에서는 밸브 트럼펫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9세기 후반에 영국과 미국의 오케스트라에서는 모든 트럼펫 성부를 코르넷으로 연주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반대로 코르넷 성부를 트럼펫으로 연주를 하였는데, 결과적으로 베를리오즈, 드뷔시 등 작곡가들이 의도했던 코르넷과 트럼펫 간 음색의 대조 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 코르넷의 음색은 트럼펫에 비해 더 어둡고 훨씬 더 부드럽다. 코르넷은 트럼펫으로는 얻을 수 없는 깊고 아름다운 음색을 지니고 있어 선율적 패시지를 연주하기에 적절하다고 합니다

  • 6 플루겔 호른

플루겔 호른은 트럼펫과 유사하게 생긴 금관악기로 트럼펫보다 더 넓은 원뿔형의 보어를 가지고 있고 트럼펫, 코르넷과 같이 B♭조 악기가 가장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세 개의 피스톤 밸브가 장착되어 있지만 네 개의 피스톤 밸브나 로터리 밸브가 장착된 경우도 있다. 트럼펫과 코르넷 연주자가 큰 어려움 없이 연주 가능하다. 음색은 트럼펫이나 코르넷 보다 더 어둡고 부드럽다. 흔히 플루겔 호른의 음색은 트럼펫과 호른의 중간, 코르넷의 음색은 트럼펫과 플루겔호른의 중간이라고 말한다. 플루겔 호른은 코르넷만큼 민첩한 악기지만 높은 음역에서는 컨트롤하기가 힘든 악기이기도 하다. 재즈, 밴드, 대중음악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오케스트라 작품에서도 종종 등장한다. 플루겔 호른이 사용된 오케스트라 작품에는 오토리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 1879-1936)의 <로마의 소나무>(Pini di Roma),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의 <트레니>(Threni), 랄프 본 윌리엄스(Ralph Vaughan Williams, 1872-1958)의 9번 교향곡, 마이클 티펫(Sir Michael Tippett, 1905-1998)의 3번 교향곡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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